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5가지, 우리 몸의 중금속을 배출시키자!

by Tanyo 2018. 10. 29.
반응형

요즘 파란하늘을 보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바로 미세먼지 때문인데요. 미세먼지는 다양한 성분이 복합된 대기 중 부유 물질입니다.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도로 주행과정, 산업단지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동안 잠잠했던 미세먼지가 최근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번 중국발 미세먼지는 길면 내년 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해서 사람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지름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이며 2.5마이크로미터보다 큰 입자를 미세먼지라고 부르고 있으며 지름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를 초미세먼지라고 부릅니다. 이는 담배 연기, 연료 연소 시에 만들어지는데요. 초미세먼지의 경우 우리의 코와 기도를 거쳐 폐포까지 도달하며 폐포를 통과해 혈액 속으로 침투하며 우리 몸의 모든 곳으로 순환되기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렇게 심각한 미세먼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미세먼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미세먼지의 배출을 도와주고 우리의 기관지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고마운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첫 번째, 고등어


고등어에 함유된 아연 성분은 중금속이 우리 몸 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키며 호흡기와 폐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미나리 


미나리는 미세먼지를 통해 우리 몸에 흡입된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 몸 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으니 미나리는 평소에 자주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배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래와 기침에 좋고 특히 미세먼지로 인해 목이 많이 붓고 아플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배는 속보다 껍질에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니 껍질까지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미역 


미역은 미세먼지를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된 각종 독소를 배출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미역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긴산 성분은 미세먼지를 통해 흡입된 중금속 배출에 탁월하며 혈액을 맑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미역은 물론 모든 해조류에 이런 효능이 있으니 미역, 다시마, 김 등 해조류 많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섯 번째, 물 


사실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며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목이 마르기 전에 먹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충분한 수분 섭취는 자연스럽게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또한 물을 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기관지의 점막이 수분을 머금게 되며 이는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필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기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바깥출입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들이 있죠. 외출 시에는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전용 마스크를 꼭 사용하고 코와 손을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보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집 안에서 담배를 피거나 초를 태우는 것은 집 안에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조심해도 100% 피하는 것은 어려운 미세먼지, 오늘 소개해드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5가지 꼭 자주 많이 드셔서 미세먼지로 인해 흡수된 독소와 중금속 등 노폐물을 잘 배출해내시길 바랍니다.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공감 꼭 눌러주세요 X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