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리가 몰랐던 바나나 활용법 15가지

by Tanyo 2018. 8. 24.
반응형

지구에서 가장 열량이 높은 과일인 바나나는 100g당 93kcal로 토마토보다 칼로리가 3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바나나 100g당 탄수화물은 24.1g으로 파인애플의 4배가 넘는 수치이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지방 성분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건강에도 좋은 바나나는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까지 겸비해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가 좋아하는 1등 과일입니다. 


먹는 것 외에도 바나나는 여러가지 활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 외에 어떤 방법으로 바나나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5가지 바나나 활용법, 함께 보실게요. 


 ◀ 조이의 즐거운세상, 영상으로 구독하시려면 눌러주세요



1. 푸석푸석 건조한 모발을 윤기있게 


바나나의 차가운 성분은 두피의 열을 내려주며 비타민 A와 E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재생과 탄력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바나나를 곱게 갈아 올리브 오일과 꿀을 섞어 헤어팩을 만들고 머리카락과 두피에 꼼꼼하게 잘 발라준 다음 헤어캡이나 비닐, 랩 등으로 머리카락을 잘 감싸고 10분 후에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바나나에 다량으로 함유된 마그네슘과 비타민, 차가운 성분으로 인해 두피도 건강해지고 푸석푸석하게 손상된 머리카락에도 효과적인 영양제가 되어 줄 것입니다. 




2. 은 제품 새 것처럼 관리


반짝거렸던 은 악세서리와 은 제품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게 변색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바나나 껍질과 물을 조금 섞어서 갈아준 다음 수건에 적셔서 변색된 은 제품을 꼼꼼하게 닦아보세요. 순식간에 처음처럼 반짝거리며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상처, 화상 등 피부 진정 효과


바나나 껍질에는 항 염증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상처, 벌레 물려 가려운 곳, 화상(햇빛 화상)을 입은 곳 등에 껍질 안쪽 부드러운 부분으로 문질러 주거나 잠시 올려두면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고는 없고 급할 때 바나나 껍질을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4. 속쓰림, 위염, 역류성 식도염 완화


알칼리 성분의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많이 마셨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우리 속은 쉽게 쓰릴 수 있는데요.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한 이런 증상이 있을 때 바나나를 꾸준하게 드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치아 미백 효과


정말 아름다운 미소를 가졌지만 활짝 웃는 얼굴 속에 누런 이를 발견한다면 그렇게 민망한 순간이 없습니다. 눈처럼 뽀얀 치아는 그 사람의 인상까지 아름답게 보이게 만들죠.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것이 바로 치아입니다. 



치과에 가서 미백치료를 하거나 미백 치약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지만 집에서 흔하게 먹는 바나나로 치아 미백에 도전해보세요. 바나나 껍질을 매일 매일 치아에 꼼꼼하게 문질러 준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가죽 제품 광택 내기 


바나나 껍질 안쪽에는 가죽의 묵은 때를 제거해주고 광택까지 살려주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집에 오래된 가죽제품이 있다면 바나나 껍질로 문질러 주세요. 구두, 가방, 지갑, 밸트, 소파 등 모든 가죽에 효과가 있으며 다 문지른 다음에는 부드러운 가죽 전용 천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7. 식물 영양분 공급과 광택내기


바나나 껍질을 물에 하루 이상 우린 다음 그 물을 식물에게 부어주면 영양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 껍질로 식물의 잎사귀를 닦아주면 반짝반짝 광택이 난다고 하니 식물을 아름답게 가꾸고 싶다면 바나나 껍질을 이용해보세요. 




8. 마스크팩 활용


머리카락과 두피 건강에 좋은 바나나 껍질은 푸석푸석한 피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건조하고 손상된 피부에 바나나 마크스팩을 발라주면 주름 개선, 피부 윤기 등 조금 더 젊어 보이며 생기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바나나 1/3, 밀가루 1큰술, 우유 1큰술, 달걀 노른자 1, 꿀 1큰술을 잘 섞어 마스크팩을 만들고 얼굴에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이 때 팩이 흘러 내릴 수 있으니 마스크 시트를 붙이고 브러시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2회씩 꾸준하게 발라준다면 뽀송뽀송하고 생기있는 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거름으로 활용


바나나 껍질에는 칼륨,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정원이나 텃밭 관리에 굉장히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 믹서기로 갈아준 다음 잘 말려서 정원과 텃밭의 식물 뿌리 쪽에 뿌려주세요. 바나나 껍질의 영양소로 인해 정원의 식물과 텃밭의 채소들이 더 튼튼하게 자라게 됩니다. 




10. 숙취해소에 도움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속이 많이 쓰리고 피곤하다면 바나나와 바나나 껍질 끓인 물까지 드셔 보세요. 바나나 껍질을 푹 끓여서 모닝티로 마시면 숙취가 쉽게 풀리며 바나나는 속쓰림에 효과가 있습니다. 




11. 피부에 박힌 가시 제거


예상치 못한 순간 우리의 피부에는 가시가 박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손에는 더 많은 순간 가시가 박히곤 하죠. 피부 속에 들어간 가시는 통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어른들의 경우 손톱깎이나 바늘 등으로 가시를 제거하고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른들과 동일한 방법으로 가시를 빼는 것이 어려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바나나 껍질 안쪽을 가시가 박힌 피부에 붙이고 1시간 정도 두면 마법처럼 가시가 저절로 나온다고 합니다. 바로 바나나 껍질의 천연 효소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때 핀셋으로 가시를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12. 반려견 건강식으로 활용


요즘 반려견 키우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반려견들은 주인이 먹는 음식을 함께 먹고 싶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먹는 음식은 반려견에게 독이 되기 때문에 줄 수 없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바나나는 동물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섬유질,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해 오히려 영양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사료를 줄 때 바나나를 함께 섞어서 주면 반려견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3. 손상된 CD와 DVD 복구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USB를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CD나 DVD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음악과 영화가 CD형태로 나오고 있죠. CD나 DVD는 오래 사용하다보면 잔기스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트랙에 문제가 생겨서 재생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 바나나 껍질로 잘 문지른 다음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세요. 바나나 껍질의 왁스 성분이 손상된 부분의 흠집을 메꿔 다시 재생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안되니 마무리는 유리 세정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4. 진딧물 킬러 


정원을 관리하거나 텃밭을 관리할 때 정성들여 키운 식물에 진딧물이 생기면 굉장히 속상합니다. 이 때 약을 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 때 바나나 껍질을 활용해 보세요. 바나나 껍질을 잘게 다져서 흙에 뿌려주면 진딧물들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미리 뿌려두는 것도 진딧물을 예방하는 방법이 되겠죠? 




15. 티눈에 효과적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발 바닥이나 발가락에 티눈이 생기는 것을 우리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티눈이 생기면 통증도 함께 유발하는데요. 시간이 지날 수록 뿌리도 깊어져 제거하는 것이 더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 때 바나나 껍질을 조금 잘라 티눈이 난 곳 위에 붙여주세요. 매일 밤 자기 전에 테이프를 사용해서 꼼꼼하게 붙여주고 이 것을 매일 매일 반복해주세요. 하루하루 다르게 티눈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공감 꼭 눌러주세요 X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