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험생 두뇌를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건강한 음식 13가지

by Tanyo 2018. 11. 4.
반응형

'두뇌를 더욱 똑독하고 건강하게 만들 수 없을까?'라는 주제는 세계의 뜨거운 감자입니다. 그리고 마땅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죠. 세계 수많은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특정 음식을 꾸준하게 먹는 것이 치매(알츠하이머)를 막아주며 우리의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음식을 먹습니다. 분명히 건강에 좋은 음식도 먹고 있지만 그 중에서는 고당분의 시럽과 감미료를 함유한 탄산음료, 케이크, 쿠키, 인스턴트 식품 등 몸에 해로운 음식도 많이 있죠. 그리고 그 음식들은 우리의 뇌에 해로운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산화 방지 성분이 풍부한 뇌 건강에 좋은 음식에 우리의 초점을 맞춘다면 더욱 건강하고 똑똑하게 살아갈 수 있겠죠.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이런 좋은 성분은 우리의 기억력과 능력 향상은 물론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우리 두뇌의 건강을 책임지는 슈퍼 에너지로 가득한 음식 1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조이의 즐거운세상, 영상으로 구독하시려면 눌러주세요





1. 호두(Walnuts)


2015년 미국 UCLA대학의 레노르 아랍 교수가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호두 섭취는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두는 심장과 두뇌건강에 좋기로 유명하며 사람들은 호두를 브레인 푸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견과류에는 건강한 지방 성분이 풍부하지만 그 중에서 호두는 으뜸으로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ALA)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소모가 많아 수시로 배가 고플 수 있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호두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영양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호두 반 줌(호두 반개 기준 13개)만 먹어도 매일 알파 리놀렌산 2.5g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연어(Salmon)


오메가3 지방산에 풍푸하게 함유된 DHA 성분은 뇌세포 간 신호 전달 능력을 향상시켜 뇌 손상을 방지하고 기억력과 학습 능력 및 두뇌 발달에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며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기 때문에 오래 앉아서 공부하는 학생들과 직장인들의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게다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콜라겐,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부 노화까지 막아주니 이보다 좋은 음식이 없지요. 





3. 블루베리(Blueberries)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의 기억력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과일로도 유명한데요. 블루베리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하게 드실 경우 눈의 피로도 풀어주고 기억력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4. 토마토(Tomatoes)


토마토에 들어 있는 지방 가용성 영양소는 우리 뇌를 보호하는 강력한 보호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영양소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며 우리 뇌가 최고의 수준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5. 치아 씨앗(Chia Seeds)


고대 마야인들의 주식으로 알려진 치아 씨드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이 성분은 우리 뇌를 활성화 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브로콜리와 시금치(Broccoli&Spinach)


연구에 따르면 어두운 녹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우리의 인지능력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 K, 엽산, 루테인, 섬유소와 같은 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시금치 또한 어두운 녹색 잎을 가진 채소로 뇌를 보호하는 영양소와 노화방지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7. 사과(Apples)


2006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케르세틴 성분이 우리 뇌의 뉴런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케르세틴 성분은 뇌의 산화를 막아주고 뉴런의 염증과 관련된 뇌세포의 죽음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즉 꾸준한 사과 섭취는 치매와 같은 신경퇴행성 장애를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8. 양파(Onions)


양파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우리 몸의 호모시스틴 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파를 꾸준하게 먹는다면 우리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아마 씨앗(Flax Seeds)


아마 씨앗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꾸준하게 먹을 경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양파와 마찬가지로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시켜 줍니다. 혈압의 감소는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니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 커피(Coffee)


당신이 매일 마시는 커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당신의 잠을 깨우는 것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4년 관련 연구 결과에 의하면 카페인을 꾸준하게 섭취한 사람들은 두뇌기능에 대한 테스트 점수가 향상되었고 기억력 또한 더욱 좋아졌다고 합니다. 





11. 녹차(Green Tea)


차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페인과 아미노산L-테아닌의 조합은 뇌 기능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연구 결과에 의하면 녹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불안감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공감 꼭 눌러주세요 X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