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리가 몰랐던 소금의 놀라운 용도 9가지

by Tanyo 2019. 3. 28.
반응형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소금입니다. 소금은 과한 것도 해롭지만 아예 없이 살아갈 수도 없는 물질이죠. 언제나 우리 곁에서 가장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소금이기에 우리는 종종 소금을 하찮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하찮은 소금의 용도가 무려 9가지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짠맛을 내는데만 사용하는 줄 알았던 소금의 놀라운 9가지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 조이의 즐거운세상, 영상으로 구독하시려면 눌러주세요

 

소금(Salt)


식염이라고도 부르는 소금은 나트륨과 염소의 화합물로 일반적으로 조미, 염장 등의 일상생활과 공업 방면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체내 삼투압의 유지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적인 물질이지만 과잉 섭취할 경우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 달걀 신선도를 알 수 있습니다. 


내가 구입한 달걀이 얼마나 신선한지 알 수 있을까요? 달걀을 터뜨렸을 때 노른자가 깨지지 않으면 신선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더 확실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여기 있습니다.

 

 

컵에 물을 가득 담고 소금 2스푼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그리고 소금물에 달걀을 넣어주세요. 이때 바닥에 가라앉는 달걀은 신선한 것이고 물 위로 둥둥 뜨는 것은 버려도 되는 달걀입니다. 

 

 

2. 구내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치통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구내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종이컵 1/2만큼 물을 넣고 소금 2숟가락을 녹여 약 30초간 가그린 하듯이 입을 헹궈주세요. 소금물이 들어갈 경우 통증이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구강 궤양과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커피의 맛과 풍미를 살려줍니다. 


커피의 쓴 맛이 싫어서 달콤한 설탕과 시럽을 넣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때 설탕 대신 소금을 조금 넣으면 쓴 맛도 잡아주고 달지도 않으며 풍미 또한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4. 과일의 변색을 막아줍니다. 


과일을 먹기 위해서 껍질을 벗기고 예쁘게 잘랐는데 생각보다 많이 남을 때가 있죠? 특히 사과나 배는 갈변이 굉장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미 색이 변해버린 과일들은 다시 먹으려고 해도 괜히 찝찝하고 불편한 마음이 생기게 되죠.

 

 

이럴 때는 소금물에 과일을 아주 잠깐 담갔다가 빼주세요. 과일 본연의 색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5. 조화의 먼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집을 화사하게 꾸미기 위해 조화를 사용합니다. 손이가지 않아도 언제나 한결같은 푸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더욱 인기가 많은 편이죠. 인테리어용 조화의 경우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데요. 이때 소금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저 비닐봉투에 조화와 소금을 넣고 흔들어주기만 하면 된다고 하니 정말 간단한 방법이죠? 

 

 

6.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에 도움이 됩니다. 


야외활동을 하다가 벌에 쏘였을 경우 신속하게 벌침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거즈나 깨끗한 손수건에 소금물을 충분히 적셔서 벌에 쏘인 자리에 올려두세요. 이는 벌에 쏘인 통증을 완화해주며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옷에 묻은 땀과 혈액, 와인 얼룩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옷에 누런 땀 얼룩이 생겼다면 뜨거운 물 1컵에 소금 1큰술을 녹여서 부어준 다음 살살 문질러서 얼룩을 제거해주세요. 피 얼룩이 묻은 옷은 차가운 물에 소금을 녹여 얼룩진 부위에 부어 핏물을 제거하고 그다음 뜨거운 물에 잠시 담가 뒀다가 세탁을 하면 얼룩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인의 경우 얼룩진 자리에 소금을 부어주고 소금이 와인 얼룩을 빨아 들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세탁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8. 운동화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신다보면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이나 비가 오는 날 신었던 운동화의 경우 냄새가 더 심각하죠. 시판되는 탈취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향기와 악취가 섞여서 더욱 좋지 못한 냄새를 만들어 낼 때가 있는데요.

 

 

이때 소금을 운동화에 넣고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그저 닦았을 뿐인데, 냄새가 말끔하게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가죽 신발과 합성 신발은 표면이 벗겨질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피부 각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 오일에 고운 소금을 넣어 잘 섞어준 다음 얼굴에 3분동안 골고루 마사지를 해주세요. 소금이 필링제 역할을 해서 각질 제거를 도와주며 얼굴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사지가 끝난 후에는 미온수로 가볍게 헹궈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공감 꼭 눌러주세요 X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