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습관들이 주방에서는 굉장히 위험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무딘 칼을 사용할 경우 칼이 미끄러져 손을 다칠 수 있으며 이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위험한 일입니다. 또한 김이 모락모락 나는 냄비와 뜨거운 식기를 취급할 때는 심각한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더욱 신중하게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된 기구와 날카로운 도구들이 많은 부엌은 실제로 굉장히 위험한 공간입니다. 매일 요리를 하는 당신에게 주방은 친숙하고 편안하며 따뜻한 공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 숨은 위험을 절대 잊으면 안 됩니다. 내가 모르는 순간에 나의 작은 습관으로 인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다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부엌에서 일어나는 위험한 일과 내가 몰랐던 나쁜 습관 몇 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 조이의 즐거운세상, 영상으로 구독하시려면 눌러주세요
1. 채칼(mandoline)을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 손보호대(handguard)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것이 바로 손보호대입니다. 채소를 얇고 고르게 썰기 위해서 채칼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채칼은 아주 정교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구입니다. 하지만 보호대 없이 사용하다가 손을 자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손보호대를 사용하며 재료를 자른다면 손을 다치는 일은 없을겁니다.
2. 손바닥을 임시 도마로 사용하지 마세요.
간혹 어떤 사람들은 도마가 아닌 자신의 손바닥 위에 재료를 올려두고 칼질을 할 때가 있습니다. 방금 씻어 놓은 도마를 다시 꺼내서 쓰고 싶지 않거나(설거지 양을 늘리고 싶지 않아서) 아주 마음이 급할 때 손바닥이 임시 도마가 되는 경우죠.
예를 들어 된장찌개가 보글보글 끓어오를 때 두부 1/4모만 썰면 되는데 꼭 도마를 꺼내야 할까, 손바닥에서 썰어도 될 것 같은데..라는 생각에 손바닥을 도마로 사용하는 분들이 생기는 거죠. 사실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칼이 미끄러져 손바닥을 제대로 썰기 좋은 아주 위험한 상황이니 앞으로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3. 당신의 칼을 서랍 속에 아무렇게나 보관하지 마세요.
서랍에 칼을 아무렇게나 보관하는 것은 당신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칼을 보관한다면 다음에 누군가가 서랍을 뒤지다가 실수로 칼에 손을 베일 수도 있으며 당신도 예외는 아닙니다.
또한 이런 방법은 칼의 내구성에도 좋지 않습니다. 칼은 다른 기구와 부딪치면서 자연스럽게 흠집이 나기 마련이며 칼날 또한 무뎌지게 됩니다. 칼은 서랍에 넣더라도 보관을 돕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 것은 칼블록이나 벽면에 붙이는 칼 전용 자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무딘 칼을 사용하는 것은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합니다.
날카로운 칼이 더 잘들기 마련인데, 왜 무딘 칼이 더 위험하다고 말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류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둔한 칼을 사용할 경우 당신은 잘 자르기 위해 더 많은 힘을 사용하게 됩니다.
로체스터 대학 의학센터(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에 따르면 더 많은 압력을 가할 경우 칼이 미끄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며 잠재석으로 손이나 손가락을 절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칼이 둔해진 것을 느끼셨다면 빠른 시일 내에 칼을 갈거나 새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5. 익지 않은 음식을 맛 볼 경우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케이크나 쿠키, 빵 등을 만들 때 우리는 밀가루와 달걀 등의 재료들을 가지고 요리를 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익지 않은 반죽의 간을 보기 위해 조금씩 먹어 봅니다. 맛있는 맛을 위해서 미리 간을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절차겠죠. 하지만 질병통제센터(CDC)에 따르면 이런 행위는 잠재적으로 여러분들을 식중독에 노출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재료와 관련이 있는데요. 질병통제센터(CDC)는 저온 살균되지 않은 날달걀과 조리되지 않은 밀가루는 살모넬라균 등의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박테리아를 가지고 있을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6. 요리할 때 나오는 증기는 고통스러운 화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피부는 굉장히 연약합니다. 뜨거운 증기에 휩싸인다면 우리는 화상을 피할 수가 없죠. 우리의 몸을 안전하게 지키려면 팔팔 끓는 냄비의 뚜껑을 열 때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김이 많이 날 것이라 예상되는 용기나 기구를 열 때는 두꺼운 오븐 장갑을 끼거나 다른 도구를 사용해서 여는 것이 좋으며 정면에서 여는 것보다는 옆에 서서 천천히 여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 위에 얼굴, 팔, 손이 절대 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7. 육류와 가금류(닭, 오리, 거위 등)는 물로 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농무부(US Department of Agriculture)에 따르면 고기와 가금류를 씻으면 싱크대와 조리대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실제로 퍼지기 쉽다고 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우리의 주방을 잠재적으로 식중독 또는 다른 질병에 걸리기 쉬운 환경으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닭고기, 오리고기 등의 가금류는 물에 씻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8. 깨끗한 주방을 만들기 위한 표백제 사용이 안전한지 체크하세요.
표백제는 일반적인 가정과 전문업소의 부엌에서 동일하게 살균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표백제를 적절하게 희석하지 않고 사용하거나 표면을 제대로 헹궈내지 않을 경우 표백제 섭취로 인한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표백제를 사용하여 청소를 한 본인부터 표백제 노출에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표백제 노출로 인한 염소 중독을 경험했다고 생각된다면 즉시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공감♥ 꼭 눌러주세요 XD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직장인들은 직급에 관계없이 CEO처럼 옷을 입는가? (0) | 2019.04.11 |
---|---|
아마존닷컴에서 판매하는 외국인이 열광하는 한국제품 10가지 (0) | 2019.04.09 |
코스트코 직원이 알려주는 코스트코에서 쇼핑하기 전에 꼭 알아야할 8가지 (0) | 2019.04.08 |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도시 15위 (0) | 2019.04.08 |
베이비 파우더 재활용하는 기막힌 방법 9가지 (0) | 2019.04.04 |
댓글